본문 바로가기
국 내 여 행/충남대전세종

보령 석탄박물관 ♥ 보령 가볼만한곳 / 운영시간, 입장료, 주차

by 코코크러쉬 2022. 9. 13.
반응형

 

 

보령석탄박물관

전화번호 :041-934-1902박물관

충남 보령시 성주면 개화리 114-4

 

안녕하세요!

오늘은 충남 보령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곳, 아니 꼭! 가야할 곳 

석탄박물관 리뷰를 할 거에요.

이름만 들으면 내가 여기 가야하나~ 싶지만 생각보다 훨씬 괜찮은 곳이고요.

보기보다 넓고, 쾌적하고, 보령여행에서 한 번쯤  가도 후회하지 않을 그런 곳이에요.

<보령석탄박물관 입장료>

어른 2,000 (단체20인 이상: 1,500원)

청소년 1,500 (단체 20인이상 1,000원)

6세 이하 무료 

미니연탄만들기 1인 2,000원 

*보령시민 50% 할인, 신분증 제시 필수

728x90

<보령 석탄박물관 운영시간>

오전 9시~ 오후6시

<주차>

주차장 넓은 편/ 등록 및 정산 없이 주차비 무료 

그리고 보령시에서 운영을 하는지 입장료가 저렴한데다가

일하는 분들으 정말 너무 친절하세요.

2천워 내고 들어갔는데 입구에서부터 팜플렛 챙겨주시면서 잘해주시니까

너무 고맙더라고요 ㅎㅎ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마라~! 간단한 영상으로 시작을 합니다.

사실 충남쪽으로는 많이 놀러가지 않는 것 같아요.

오랜만이었던 보령방문인데 비가 추적추적내려서 마음도 심난하고

개화공원가서 재미있게 놀려고 했는데 잔디가 모두 흠뻑젖고 진흙이 되어버리는 그런 날이었거든요. 😥

밥 먹을곳도 마땅치가 않고... 

근처 식당 "보령 성주가마솥국밥" 가는길에 석탄박물관을 본 거거든요. 

 

보령 성주가마솥국밥 ♥ 석탄박물관, 개화예술공원 근처 맛집

성주가마솥국밥 국밥 충남 보령시 성주면 성주리 238 안녕하세요! 이 날은 오랜만에 충남 보령으로 놀러갔습니다. 보령은 한창 머드축제로 들뜬 분위기더라고요. 보령 가볼만한곳으로 검색해보

bookshelves.tistory.com

기대없이 들어갔는데 사람도 많은편이고 깔끔하게 잘 되어 있어서 좋았네요.

때로는 계획없이 우연히 들어간 곳이 더 좋기도 하죠~

어린이 박물관처럼 공룡부터 시작하는데요. ㅎㅎㅎㅎ

이유는 석탄이 어떻게 만들어진건지, 언제부터 쓴 건지 설명하기 위해서랍니다. 

인간이 석탄을 발견하여 본격적으로 사용한 이후부터 풍요로운 물질문화가 가능했다고 해요.

어릴때 배웠는지는 몰라도, 저는 석탄하면 일산화탄소 중독 이런것밖에 안 떠올랐거든요 ;

어른이 되어서 새롭게 보니까 오히려 이해도, 납득도 잘 되었어요. 

헙...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흙덩이 괴 (塊) 라는 한자가 대체 어디서 쓰이는지 궁금했는데

지금 블로그 올리면서 보네요 ㅋㅋㅋㅋㅋㅋ

괴탄이라니.덩어리로 된 석탄이래요.

요즘 한자공부하고있거든요. 

옛 광부들의 모습을 재현했는데 아기자기, 오밀조밀해서 아이들이 아주 좋아해요. 

광명동굴에서도 대략적으로 봐서 알고 있었지만,

석탄산업은 높은 사망재해율과 직업병을 가지고 있었대요.

이틀에 한 명 꼴로 탄광노동자가 사망했꼬, 매일 15명이 다치는 정도였대요.

그래서 '삶의 전쟁터'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안전을 위해 사용했던 다양한 도구들과 산소통, 산소측정기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 전시도 있었어요.

 

선탄장에서 여성 광부들이 삽으로 트럭에 석탄을 싣는 모습.

저는 여성 광부들이 있었다는 사실 조차 몰랐는데...

마음이 아팠습니다. 

적철석이라는 것도 화학책에서 많이 봤는데 신기해서 찍어봤어요 ㅋㅋㅋ

실제로 이렇게 생겨서 복잡한 화학식으로 사람을 괴롭혔던거군요.

공부 어릴때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요.... 😑

엄청나게 커다란 광차 모형이에요.

광산에서 석탄, 폐석 등을 운반하는데 사용하는 차량입니다.

탄차라고 부르기도 한대요. 

2층으로 올라가서 관람이 끝나면 이렇게 생긴 엘리베이터가 있어요.

이걸 탈까 말까 망설였어요 ㅋㅋㅋㅋㅋ

"수갱체험 승강기" 라고 되어 있었거든요.

400m 갱도로 내려가는 체험시설이래요.

버튼을 누르면 일반 엘리베이터보다는 좀 천천히 오거든요.

아마 안에 탄 사람들 체험시간때문같아요.

큰건 없구요, 불이 꺼지고 번쩍번쩍 하는 효과정도에요.

수갱체험 승강기 내부입니다. ㅎㅎㅎㅎㅎ

엘리베이터 악몽 꿔보셨나요

그럴수가 없는데 숫자가 엄청 빠르게 몇백단위로 넘어가는 ㅋㅋㅋㅋㅋ

어떻게 엘리베이터로 이런 체험을 하게 만들 수 있는지~

저는 하나도 안 무서웠는데 아기들은 어떨지?! 😙

끝입니다.

화석전시가 있어서 또 감상했어요.

석탄박물관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과학적인 전시를 많이 볼 수 있는 곳이에요!

가족단위 손님들 많고요. 아이들도 많아서 분위기가 좋습니다. 💜

그럼 보령 가볼만한곳, 석탄박물관 후기 여기서 마칠게요. 

 

 

 

✅ 또다른 보령여행 추천광광지 보고가세요 :)

 

보령 가볼만한곳 ♥ 죽도보물섬 상화원 운영시간, 입장료, 주차

상화원 전화번호 :041-933-4750 관광,명소 충남 보령시 남포면 월전리 산 154-1 안녕하세요! 오늘은 충남 보령 가볼만한곳, 상화원 리뷰할게요. 상화원은 죽도항, 죽도 관광지 내부에 있고요. (죽도보

bookshelves.tistory.com

 

보령 가볼만한 곳 ♥ 보령무궁화수목원 / 보령해저터널 / 원산도 해수욕장

보령무궁화수목원 전화번호 :041-931-6092 수목원,식물원 충남 보령시 성주면 성주리 251-1 안녕하세요. :) 오늘은 해저터널로 핫해진 충남 보령 가볼만한곳을 소개할게요. 보령무궁화수목원 (입장료

bookshelves.tistory.com

 

 

#보령여행 #보령가볼만한곳 #보령아이와함께 #보령박물관 #보령꼭가야할곳 #석탄박물관 #보령석탄박물관 #충남보령 #보령개화예술공원 #보령석탄박물관맛집

 

반응형

댓글